9 Initiatives for Digital Business Model ㅣ비즈니스 디지털화를 위한 9개 추진방안 (개인)
상태바
9 Initiatives for Digital Business Model ㅣ비즈니스 디지털화를 위한 9개 추진방안 (개인)
  • 이승봉
  • 승인 2021.11.12 16:00
  • 조회수 2242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가 세상을 움직이는 시대에서 사업모델의 디지털화(Digital Business)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장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사업모델 디지털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일반적인 원칙에 대해서는 많은 관계자들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사업모델 자체를 어떤 관점과 기준에서 디지털화 해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일반적 원칙:
i) 해당 기업의 상황(Context)을 고려한 디지털 전략 설정
ii)경영진의 굳건한 의지와 투자 시행
iii)임직원이 한마음이 되어 기업 자체를 디지털 전환
iv)디지털 비즈니스의 핵심자원인 데이터 역량 강화


이번 영상에서는 기존 비즈니스를 디지털화 하거나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를 추진하고자 할 때, 개인, 마켓, 상품 관점에서 디지털화를 위한 핵심 방안(각 관점 별 3개, 총 9개 추진방안)을 제시합니다. 9개의 추진방안은 명확한 타겟 고객 정의, 차별화된 디지털 상품 공유, 실현가능한 플랫폼 생태계 역량 확보를 목표로, 비즈니스 디지털화 성공가능성을 더욱 높일 것입니다.

[그림. 디지털 비즈니스 개념 모델]
 

개인 관점 

개인 관점에서는 3가지 추진방안을 상호유기적으로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첫번째 방안은 디지털 고객 시장 범위인 대중 마켓(Mass Market) 범위 결정입니다. 디지털 비즈니스는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범용성이 특수성보다 우선해야 하는 시장입니다. 고객 개개인의 자산 규모는 각기 다르지만, 선거권이 1개이듯이 데이터의 주체로서 모두 동등한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Mass Market을 추구하되, Mass Market을 실생활 마켓으로 한정할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증강현실(Argument Reality) 등 XR이 결합된 마켓인지, 메타버스(Metaverse)로 연결된 마켓인지, 아니면 이 세 마켓을 모두 포함하여 융복합 마켓으로 타겟팅 할 것인지 등 마켓 범위를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그림. Mass Market 유형]
 

마켓 유형과 관련하여 구찌(Gucci)가 네이버의 제페토(ZEPETO) 메타버스 플랫폼에 입점하여 다양한 디지털 상품(Digital Goods)을 판매하는 것도 좋은 사례이며, 최근 루이비통(Louis Vuitton) 이 메타버스 시장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좋은 사례입니다. 특히 루이비통(Louis Vuitton)은 럭셔리 산업의 Block chain 네트워크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그림: 루이비통(Louis Vuitton)의 메타버스 게임: LOUIS THE GAME 화면]
 

두번째 방안은 고객 니즈에 따른 지불 수단 유형입니다. 국가화폐제도는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통해 과거 금본위제 및 은본위제에서 관리통화제도인 현 상태로 왔습니다. 그러나 가상화폐로 인해 현 관리통화제도는 심각한 도전을 맞고 있으며, 정부가 주도로 하는 통화제가 아닌 개인, 즉 디지털 고객이 주도하는 디지털통화 체계가 디지털 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국가들도 중앙은행디지털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제도를 연구중인 상황입니다. 디지털 비즈니스의 지불 수단 유형을 어디까지로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디지털 비즈니스의 특성인 고객 주체적으로 비즈니스의 자생적 발전을 통한 생태계 구성과, 아날로그 경제의 최후 보루인 자산 평가 방식의 변화를 이끌어 낼 것입니다. 그렇다고 정부의 제도에 반하는 지불 수단 유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은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에 심도 있는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최근 위메이드의 미르4는 Play to Earn이라는 개념으로 게임 유저가 게임 속 메타버스에서 광물을 채굴하면 월 기준 40~50만원(24시간X30일 무 정지 기준)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전세계 동시접속이 80만에서 100만으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유는 이 수익에 있습니다. 우리나라 소득 상황상 저 금액은 많은 금액이 아니지만 동남아시아로 대표되는 개발도상국에서는 엄청난 수익입니다. Play to Earn은 엑시인피니티(AXIE INFINITY)가 2017년에 필리핀과 베트남에서 런칭한 게임에서 최초로 소개되어 엄청난 사회적 이슈와 새로운 경제 개념을 탄생시켰습니다. (21년7월 매출 천만달러 달성) 이 모델이 한국에도 적용된 것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한국 진출을 선언한 메타버스의 선도자인 SANDBOX도 가상화폐를 통해 게임 내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 지불수단 유형 사례]
 

세번째 방안은 고객 층별화(Segmentation)를 통한 타겟 고객 정의입니다. 고객 층별화 수행 시 3개의 축인 ‘생활 영역’, ‘시간과 세대’ 그리고 ‘공간 및 위치정보’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림. 고객 Segmentation 시 고려해야할 3축]
 

첫번째 축은 생활 영역입니다. 고객의 다양한 생활영역 중 어떤 도메인을 타겟으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고객(국민, 시민, 정보주체 등)이 소비를 아끼지 않는 분야는 3가지로 교육, 부동산, 그리고 헬스케어입니다. 마이데이터(신용정보사업)로 인해 PFMS(Personal Finance Management Service)로 대표되는 금융기반서비스를 수많은 금융/핀테크/빅테크 APP들이 제공하고 있으나, 소비분야로 점점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것도 고객 생활영역 밀착과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두번째 축은 ‘공간 및 위치정보’입니다. IT가 발전할수록 공간과 위치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공간 및 위치정보 활용역량은 점점 떨어졌습니다. 은행의 경우 점점 오프라인 영업점을 줄이는 추세만큼 공간 및 위치정보 활용이 더욱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시대에서 당근마켓 사례처럼 하이퍼로컬(Hyperlocal)이 디지털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모델 중 하나가 된 것처럼 공간 및 위치정보야말로 디지털 비즈니스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데이터셋이자 모델입니다. 

[그림: 하이퍼로컬 대표플랫폼 당근마켓 MAU ]
 

세번째 축은 시간과 세대로 이원화될 수 있습니다. 시간은 24시간 365일을 의미합니다. 카카오톡이 국내1위 MAU(Monthly Active User) APP이 될 수 있는 원동력은 시간에 의존적이지 않는 독립적인 커뮤니케이션도메인을 다룸으로써 24시간 365일 APP을 사용하게 만든 것에 있습니다. 세대(Generation)는 타겟 세대를 정해야 합니다. Generation Z 세대인지, Millennium 세대인지 고령화된 세대인지, 중년세대인지 명확한 타겟 세대가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사례를 언급하자면 카카오톡은 모든 세대를 포괄하는 APP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국내 1위 MAU가 가능한 것이죠. 또한 세대는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과 연관성이 가장 큽니다. 우리 APP을 사용하는 고객의 나이대가 60대 이상이라면, 앞으로 10년 그 이상은 사업 진행이 어렵겠지요. 왜냐하면 그 나이대에 진입한 새로운 고객의 유입보다는 과거 10대 때부터 해당 APP을 써온 고객들이 나이가 들어 노년이 될 때까지 그 APP을 쓰는 형태로 APP의 생태계와 관련 비즈니스가 전환하였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의 좋은 사례는 LinkedIn이 있습니다. 글로벌 소셜서비스업체 중 LinkedIn은 Facebook이나 Twitter에 비해 인지도가 그렇게 낮지도 않고, 세대는 가장 젊습니다. 

[그림: Linkedin 글로벌 사용자 나이그룹 분포표, 2021.July 기준 ]
출처: Source: www.statista.com

 

지금까지 기존 비즈니스를 디지털화 하거나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를 추진하고자 할 때 개인 관점에서 디지털화를 위한 핵심 방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마켓 관점과 상품 관점의 각 추진방안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