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 개요
가. 서비스 정의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시대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고객 욕구, 비즈니스 환경, 기술 환경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술, 전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이컨설팅은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관점에서 신규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 이노베이션을 수행하며, Service-BTP(Business Technology Planning) Toolkit을 활용합니다.
서비스 기획은 기업의 미래 전략을 서비스를 중심으로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시장 및 기술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비즈니스 및 인프라에 대한 혁신활동을 수행합니다. 서비스란 기업의 비즈니스 및 인프라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매개체로서 대고객 서비스는 물론이고, 업무 지원 및 의사결정 지원 등 기업 내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서비스 기획 방법론이란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환경을 설계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정의하고 필요한 활동과 템플릿을 정의한 것입니다. 서비스 이노베이션 방법론은 범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조직의 ‘서비스’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와 관련되어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 업무, 자원 등에 대한 전반적인 환경을 혁신의 대상으로 간주합니다.
서비스 기획 방법론은 서비스 전략, 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환경 설계로 구성됩니다.
2. 서비스 적용 분야
투이컨설팅 GL팀은 서비스 기획 방법법을 검증하고 사업화하기 위해 서비스 모델 수립 컨설팅 및 국가과학기술 자원공유를 위한 서비스/과제기획 컨설팅에 서비스 기획 방법론을 적용하였습니다. 공공, 통신 등의 분야에서 사용자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 사업에 서비스 기획 방법론을 적용하였습니다. 서비스 모델(비즈니스 모델)은 서비스 대상을 이해하고 정확한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투이컨설팅은 Service-BTP(Business Technology Planning) Toolkit을 통해 서비스 이해관계자를 분석하는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비스 실행에 필요한 거버넌스와 인프라 구축에 대한 종합적인 전략을 제공합니다. 특히, 다년간 컨설팅 경험을 통해 국가과학기술 분야의 국가과학기술 전반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과학기술 정책 기획 및 서비스 환경(거버넌스 및 인프라 등) 설계를 수행하였습니다.
3. 서비스 구성
가. 서비스 내용 및 방법론
현재 서비스 기획 방법론은 3단계에 따라 수행되며, 사업의 특징 및 범위에 따라 세부 활동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