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진화 패턴 : 금융회사의 플랫폼 전환은? (김인현 투이컨설팅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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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진화 패턴 : 금융회사의 플랫폼 전환은? (김인현 투이컨설팅 대표)
  • 이종원 담당자
  • 승인 2022.06.28 09:05
  • 조회수 11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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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진화 패턴 : 금융회사의 플랫폼 전환은? 

- 금융 샌드박스의 플랫폼 진화 사례
빅테크: 기존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 창출을 위해
핀테크: 금융 니치를 발견해서
금융회사: 빅테크와 고객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 플랫폼 진화의 의미
Pipeline : 제조와 판매, 서비스 수행
Platform: 생산자와 사용자를 연결
플랫폼의 효과: 사용자 유입 확대, 거래 비용 절감, 고객 경험 향상

- 플랫폼 진화 유형
고객에서 사용자로
상품 차별화에서 사용자 경험으로
플랫폼 성공 요인: 사용자, 생산자 등 플랫폼 참여자와 Win/Win

- Closed Banking
금융회사의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
오픈 뱅킹과 마이데이터 제도 도입으로 지속하기 어려움
네트워크 효과 = 고객 수, 수익 = 금융상품 판매

- Service Banking
BaaS, Banking as a Service (White-label Banking)
금융회사의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외부에 판매
네트워크 효과 = 파트너 수 * 파트너 고객 수, 수익 = API 사용료

- Aggregator Banking
Customer based Banking (금융지주사)
고객의 금융 니즈와 생활 니즈를 자신의 브랜드로 제공
네트워크 효과 = 파트너 수 + 고객 수, 수익 = 금융상품, 수수료

- Platform Banking
BaaP, Banking as a Platform
금융상품 생산자와 금융상품 소비자 연계
네트워크 효과 = 참여자수 * 참여자수, 수익 = 구독, 광고, 수수료

- 플랫폼 앤티 패턴
플랫폼 구축 아웃소싱은?

- 정리
금융과 생활의 융합이 목표이다.
금융회사의 플랫폼 비즈니스 전환은 필수이다.
애그리게이터보다는 BaaS가, BaaS보다는 BaaP가 바람직하다.
앤티 플랫폼 패턴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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