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Opti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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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Optimization
  • 투이컨설팅
  • 승인 2010.07.01 17:43
  • 조회수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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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개요

프로세스 혁신(PI, Process Innovation) 및 BPR(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기업 내부 전사 차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재의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개선 재설계하여 시간, 비용은 최소화하고 기업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

프로세스 최적화는 PI/BPR을 기본 서비스로 하여, 기업의 프로세스 혁신에 관련한 활동 전반에 대한 컨설팅 수행. IT 서비스 구현을 위한 연계성 가지고 개선과제, 개선 활동별 IT 아키텍처의 제시까지 컨설팅하는 서비스

환경변화 및 시장의 경쟁환경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최적화 전략 및 방안을 수립하고, 3가지 관점에서 프로세스 모델링 진행

ㆍ현행 업무 프로세스의 문제점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변화동인 및 개선을 위한 활동
ㆍ현행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통한 체계화 활동
ㆍ전략과 업무 프로세스, 조직, IT 시스템 등 전사적 관점에서 프로세스의 기능적 통합 활동

외부적/내부적 환경변화와 시장의 흐름 반영하기 위한 업무 프로세스의 지속적 변화요구에 대한 민첩성 확보. 비즈니스 변경에 따른 IT 시스템의 대응 한계 극복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 중심의 연계 프로세스 모델 제공

투이컨설팅 PO 서비스의 장점은 프로세스 혁신의 변화 방향을 명확히 이해하고, 접근 방법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최근 프로세스 혁신의 이슈는 지속적인 프로세스 변화의 관리 및 지원 어려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IT 프로세스와의 연계 및 민첩성의 미흡, 프로세스 품질 확보 필요성 등. 변화의 속도로 인해 프로세스 혁신 전략은 프로젝트 성격에서 상시적인 프로그램 체계로의 전환을 요구. 프로세스 구현 기술(BPM,BRE,SOA 등)의 발전 등 주목

가. 프로세스 최적화 변화 요구에 대응하는 3가지 방향

1) 프로세스의 세분화를 통한 프로세스 정규화
2) 전사적 관점으로 동일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의 통합
3) 지속적인 프로세스 품질 확보를 위한 프로세스 품질화 등. 그 기반 환경으로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전사적 거번넌스 체계 확립 필요

2. 서비스 가치

가. 대상 고객

최근의 PI 서비스는 손해보험사 대상 진행. 삼성화재와 LIG손해보험은 차세대 구축을 목표로 PI/ISP 통합 수행 형태의 컨설팅 요구. PO팀은 PI 부문과 과제상세화, 과제 변화관리 측면의 서비스 제공

전체 금융권의 PI/BPR 시장은 우리, 외환, 대구, 부산, 기업, 신한, 국민, SC제일, 하나, 농협 등 은행 중심으로 규모가 큰 프로젝트 완료. BPR 컨설팅과 구현 프로젝트를 차례로 진행하였고, 관련된 은행 카드사들도 대상 업무 범위에 포함되어 수행

나. 서비스 기대 효과

기업 프로세스 혁신과 재설계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는 경우는 △차세대 구축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신규업무의 도입 △경영전략적 측면으로 전사 혁신체계 수립 △법적 또는 제도적 규제의 수용을 위한 프로세스 변경 △BPM 도입을 위한 프로세스 설계 등

기업에 신규업무가 도입되거나, 법적 제도적 수용을 위한 업무 추가/변경 시 업무 모델 정의와 프로세스의 설계를 위한 단위 프로젝트 성격의 사업 진행

경영전략적 측면으로 전사 혁신체계 수립을 위한 프로젝트 진행시 과제 중심의 프로세스 개선 및 구현을 위한 과제별 오너십, KPI, 추진 및 변화관리 프로그램 제공 등으로 PI 프로젝트 추진

BPM 도입을 위한 목표 프로세스 설계나 초기 BPM 모델을 위한 프로세스 모델링이 솔루션과 컨설팅을 함께 요청

3. 서비스 구성

가. 서비스 구성도

img_po_01.png

나. 현재의 기본적 서비스

a. Planning 서비스

상위개념적 접근 서비스이며, 하향식 접근방식에 필요한 서비스. 고객들에게 프로젝트의 당위성과 기업의 프로세스 혁신 전체에 대한 목표와 비전을 제시, 이후 프로세스 모델링 및 구현 진행의 기준 방향을 정의

b. Modeling 서비스

기본적인 To-Be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 전사 또는 단위 업무의 가치사슬(Value Chain)의 정의와 프로세스 체계도/연계도 작성. 각 프로세스 및 프로세스 맵, 하위 액티비티 또는 스텝 단위에 대한 정의 수행. 프로세스 정의 레벨은 각 기업의 프로젝트 진행 목적 및 단계에 따라 결정되며, 대부분 액티비티 레벨까지의 정의 요구

과제별 To-Be 업무에 대한 정의와 상세화 모델링 필요. 이는 이후 업무 프로세스의 IT 구축 시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연계성 확보 차원에서 필요한 서비스. 신규 및 변화 업무에 대한 정의를 통해 업무 담당자의 향후 업무 매뉴얼의 기초자료로 사용.

SOA 기반의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초반에 요구되는 서비스 전략 및 서비스 도출 방법론을 제공하며, 프로세스 모델링의 결과물을 이용한 서비스 도출 및 명세화를 통한 서비스 모델링 영역 확장.

c. Implementation 서비스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과 개선과제별 정의 내용이 IT 구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아키텍처나 솔루션 방안을 제시하고, 목표 이미지 제공. ISP나 BPM, SOA, 거버넌스 또는 BI와 EDW 같은 향후 프로젝트로의 연계성 확립. 프로세스 관리체계에 대한 정책 수립 및 기획 서비스 수행.

d. 진단 서비스

프로세스 혁신 및 재설계의 지표를 설정하고, 투자 대비 효과를 분석하는 성과 평가와 이후 과제별 변화관리 및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관리 체계 진단. 향후 BPMM(Business Process Maturity Model )의 평가 수행 서비스의 추가 검토

e. 교육 서비스

PO 팀의 컨설팅 경험과 팀원들의 역량확대를 통해 지식 및 교육 서비스 실행

다. 다른 서비스와의 컨버전스 구성 또는 연계

PI와 ISP의 통합 수행 방법을 요구하는 프로젝트 많으며, 투이 또한 PI와 ISP 서비스를 동시에 수행하여 시너지 효과로 인한 효율성 강조

향후 PI/BPR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는 ISP 뿐만 아니라, 기업의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개선 과제 구현 방안과 연계된 투이의 다른 서비스 또는 제휴된 솔루션으로의 방향 제시를 더욱 활발히 진행할 계획

SOA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 PO팀의 역할은 프로세스 모델링을 통한 업무 관점의 서비스 도출 및 서비스 정의와 명세화를 진행하는 역할. EA 부분은 SOA 수행 산출에 대한 EA 관점의 아키텍처 구성을 담당하는 EA팀과 SOA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또는 프레임워크, ESB, 관련 솔루션 검토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IC팀, BPM과 SOA를 통합할 BP팀의 서비스를 묶어서 투이 서비스를 수행 가능토록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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