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에 따라 다른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일 수 있는 방법과 교육 과정 추천!
상태바
대상에 따라 다른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일 수 있는 방법과 교육 과정 추천!
  • 정세라
  • 승인 2023.05.16 09:41
  • 조회수 2081
  • 댓글 0
이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일상에서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는 사회입니다. 국가에서도 이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행정과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리터러시의 차이로 인해 일부 집단은 소외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혜택을 누구나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와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몇 가지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요소

화면에 보이는 것을 할 줄 안다면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췄다고 할 수 있을까요?

  • 스마트폰을 쓸 줄 안다
  • 인터넷에서 검색을 할 수 있다.
  • 인터넷에서 원하는 물건을 찾고 주문할 수 있다.
  •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사용한다.
  • 키오스크로 주문을 할 수 있다

 

지난 4월 24일 투이톡 채널에 올린 “디지털 시대 필수 역량은 이것!ㅣ디지털 리터러시 개념과 필요성” 이라는 영상을 보신 분들은 아마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바로 아셨을 것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기기나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이해와 응용, 소통 역량까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개념이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왔기 때문에 기관이나 연구단체의 관점에 따라 정의나 구성요소 등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5가지 핵심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1. 탐색
    인터넷이나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능력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웹과 모바일 환경 구분없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활용
    탐색한 정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나 디지털 기술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필요한 정보를 정리, 분석, 평가하고 이를 실생활이나 업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생산
    디지털 기술과 도구를 사용해 콘텐츠를 만들고, 편집하며 공유하는 능력입니다. 이미지, 오디오, 텍스트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입니다. 이메일, 소셜미디어, 온라인커뮤니티 등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비판적 사고
    디지털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의미와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입니다. 가짜뉴스, 편향된 정보 등을 판별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개인정보 보호나 해킹 위험 등에 대한 인식, 디지털 환경 속에서 갖춰야 할 디지털 윤리와 시민의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방법

앞서 살펴본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디지털 기술을 교육하는 전문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 부담이 있다면 공공기관이나 국비지원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스스로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론만 습득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디지털 기기나 소프트웨어 등을 직접 사용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학습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세상을 살아가는 모두가 갖춰야 할 역량입니다. 하지만 대상에 따라 필요한 역량은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 대상 중 일반 시민, 취업준비생, 직장인으로 나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일반 시민

일반 시민이라면 키오스크 활용법, 앱 사용법과 같이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향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민센터, 시청 또는 문화센터와 같은 평생교육시설에서 일반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취업준비생

취업준비생의 경우 본인의 진로에 따라 갖춰야 할 역량이 다를텐데요. 공통으로 갖춰야 할 디지털 리터러시를 살펴본다면 줌, 노션, 챗GPT 등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 사용법에 대해 미리 익혀두면 좋습니다. 업무용 도구나 소프트웨어 사용법은 유튜브를 통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디지털 관련 전문 역량을 갖춰야 한다면 관련 전문 교육기관 또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3) 직장인

직장인은 디지털과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는 전문가와 그 외 업무를 맡고 있는 비전문가 집단으로 구분을 할 수 있을텐데요. 디지털과 관련이 없는 일을 하더라도 업무의 많은 부분이 디지털 환경에서 이뤄지고 있고, 전문가들과 협업이 필요한 상황이 많기 때문에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도, 전문 교육기관 또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본인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 과정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 교육과정 추천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고 싶지만 어디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만한 교육과정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에듀테크캠퍼스는 일반 시민들에게 추천하는 교육이고, K-디지털아카데미는 취업준비생 또는 직장인들에게 추천드리는 교육과정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드리는 교육과정 외에도 다양한 과정이 있는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과정으로 추천드립니다.

1) 에듀테크캠퍼스

서울디지털재단에서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캠퍼스입니다. ‘어르신 디지털 교육’과 ‘데이터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어르신 디지털 교육은 스마트폰 활용법, 교통편의를 높여주는 앱사용법, 소비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디지털 사용법 등의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 디지털 교육은 서울지역 내 스마트 클리닉 센터에서 오프라인 교육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가 어려운 분들은 오프라인 센터에 방문해 교육을 듣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 디지털 교육은 시민들의 데이터 리터러시와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입니다. 기본-초급-중급-고급으로 나눠져 있어 본인의 수준에 맞춰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과정당 최대 1시간~1시간 30분 이내 분량으로 짧은 시간에 들을 수 있고, 과정 수강 후에는 수료증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교육과정은 데이터나 디지털 관련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 교육으로 데이터와 디지털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 데이터 분석 체험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급 교육과정은 디자인씽킹 기반의 데이터 분석 과정과 파이썬을 활용한 공공데이터 전처리 과정, R 분석 기초를 배울 수 있습니다.

중급 교육과정은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중•고급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PowerBI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파이썬을 활용한 공공데이터 시각화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고급 교육과정은 머신러닝, 텍스트분석, QGIS를 활용한 서울형 공간정보 데이터 분석 등 고급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기본부터 초급까지는 비전문가에게 추천하고, 중급부터 고급까지는 전문가들이 수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K-디지털 아카데미

직업훈련포탈 HRD-Net에서 지원하는 훈련과정입니다. K-디지털 트레이닝,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재직자 디지털융합훈련, K-디지털 플랫폼 등 4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 중 개인이 신청하여 수강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K-디지털 트레이닝,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이 있습니다.

K-디지털 트레이닝은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신기술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기반기술과 이를 활용한 핀테크, 스마트제조 등의 응용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비전공자더라도 수강할 수 있고, 훈련과정별 차이는 있지만 평균 6개월 정도로 운영되는 집중훈련과정이기 때문에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역량을 쌓을 수 있는 훈련과정입니다. 훈련비 전액을 지원해주고, 성실히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훈련장려금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K-디지털 트레이닝은 교육과정이 비교적 길기 때문에 취준생이나 이직을 준비중인 분들이 듣기에 괜찮을 것 같습니다.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디지털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100% 원격과정입니다. 업무를 디지털화해서 더 편리하게 처리하고 싶거나, 앞으로 디지털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데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디지털 기초역량 훈련이라고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컴퓨팅 등 다양한 디지털 기초역량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수강신청 할 수 있는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과 별도로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별도 지원금 50만원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교육과정 이외에도 저희 투이톡 채널을 꾸준히 시청하시면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투이톡 영상을 많이 시청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